logo 
HOME        LOGIN        JOIN
 
about_lab

경희대학교 고분자재료 연구실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지식경제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대형 국책 연구센터인 디스플레이 부품소재 지역혁신센터 소장을 김성수교수님이 맡고 계시며, 연구원들과 대학원생들이 센터의 다양한 장비 및 시설을 활용하여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요구되는 각종 유기소재 및 소자 개발을 위한 국책과제 및 기업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디스플레이용 유리 기판을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용 기판으로 대체하기 위한 플라스틱 기판의 barrier 특성 향상 연구가 지식경제부의 World Premier Material 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PECVD 및 PEALD를 이용한 유-무기 박막 증착, polymer-nanoclay composite layer 코팅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전기로 인한 전자부품 손상방지를 위한 anti-static 코팅과 touch panel용 투명전극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의 ITO 투명전극을 대체하고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 적용시키기 위한 유기 전도성 고분자 개발에 대한 연구도 진행 되고 있습니다.

   환경과 에너지 분야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고분자 분리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국내외 대기업들의 집중적인 연구개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재료 및 제조 공정을 개발하여 고분자 분리막 제조 분야에서 핵심 기술 knowhow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분리막 제조 분야에서 많은 졸업생들이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PVDF를 비롯한 다양한 고분자 소재를 이용하여 상분리 공정을 통한 다양한 구조의 hollow fiber membrane을 제조하고 있으며, 분리막의 친수성 및 내오염성 향상을 위하여 표면처리 공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bullet 연구실 위치 : location 공과대학 실험동 105호 고분자재료연구실
bullet 전화번호 : tel 031-201-2972